World Machine

04_Worldmachine의 이해

redjoker 2017. 2. 20. 15:19

출처 멋진 월드를 위해.............^^b | spikezang
원문 http://blog.naver.com/spikezang/150186428259
14.Bias/Gain : 입력된 값의 성향/이득 값 조절장치

[P02_Ch01그림49_09_39]

 

1)     Bias : 입력값의 성향 조절

2)     Gain : 입력값의 이득과 손실을 조절

 

Height Field가공 작업에 있어 가장 많이 쓰이는 Device Height Field 2D Bitmap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입력값을 증폭 시키거나 값을 줄이거나 할 수 있습니다.

[P02_Ch01그림49_09_40] Height Field Bitmap Bias/Gain을 적용한 예시

Natural 자연 효과



1.   Erosion : Height Field에 침식효과를 주는 장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모든 작업의 끝에 존재하는 Device로 매우 중요한 장치입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일반적인 Height Field에 침식효과를 주어 사실에 가까운 지형을 만들 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있게해 줍니다.

[P02_Ch01그림49_10_02]

1)     Erosion Parameters : 침식 매개 변수

Erosion Method : 침식 방법 (Standard Erosion, Channeled Erosion)

Erosion Filtering Type : 침식 효과 종류 (No Filter, Simple Filter, Inverse Filter)

Erosion base duration : 기본적인 침식기간 지정

Rock hardness : 바위, 암석 등의 단단함 지정 

Sediment carry amount : 퇴적물의 량 조절

Filter strength : 효과 강도 조절

Randomize (Random Seed) : 무작위 조절

2)     Presets...6 saved presets available : 미리 맞추어있는 저장 값의 사용할 수 저장

3)     Geological-time Enhancement :  지질시간 향상

Enable : 사용 여부 결정

Erosive Power : 침식성의 힘(강도) 조절

Reconstruction type : 복원시킬 종류 (Additive, Interpretive)

Scale independence (recommended) : 독립적 규모 설정 (설정을 권장)

Use original-style mask outputs : 초기의 종류 마스크를 출력 사용 여부 결정

4)     Channeling Erosion Parameters : 채널링 침식 매개변수

Channel depth : 채널의 깊이 값 조절

Post-channeling erosion : 이후의 채널 침식 값 조절


2.   Thermal Weathering : 열에 의한 풍화작용

 

아래 [P02_Ch01그림49_10_04]을 보면 풍화작용으로 인해 Height Field가 흘러 내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[P02_Ch01그림49_10_04]

1)     Iterations : 반복 처리

2)     Style : 풍화작용의 종류 (Classic, Two-phase)

3)     Strength : 풍화작용의 강도 조절

4)     Mass Balance : 질량 균형 조절

5)     Rock Angle : 바위 각도 조절

6)     Talus Angle : 애추사면 각도 조절


3.  Snow : 눈이 쌓인 효과

 

아래 [P02_Ch01그림49_10_06]을 보면 Terrace효과가 적용된 Height Field Snow Device를 적용하여 눈이 쌓여 경사면이 바뀐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
[P02_Ch01그림49_10_06]

1)     Intensity : 강도 조절

2)     Evaporative Balance : 증발에 의한 균형 조절

3)     Snow Amount : 눈의 량 조절

4)     Snow Line : 눈이 쌓이는 선 조절

5)     Linear Depthmask : 선형 마스크의 깊이 사용 여부

6)     Depthmask cutoff : 마스크의 깊이 잘라내기

7)     Taper Snowfall : 적설량이 적어지도록 설정


4.  Coast Erosion : 해안 침식효과 장치

바다와 만나는 지형의 지면에도 파도와 바람에 의해 침식효과가 이루어 집니다.

이런 부분을 표현해주는 Device이며 Smooth한 침식과 Cliff한 침식 효과가 제공됩니다.

[P02_Ch01그림49_10_08]

1)     Simulation Type : 시뮬레이션 종류 (Simple)

2)     Use Global Water Level : 세계적인 물 수준을 사용

3)     Water Level : 물 단계 조절

4)     Beach Size : 해변 크기 조절

5)     Transition Zone : 전이층 선택 (Smooth, Cliffs)

6)     Transition Power : 전이 세기 조절

7)     Smooth Underwater Features : 부드러운 수중 특징

8)     Smoothing Amount : 다듬을 총 계수


Selector 선택 장치



1. Select Height : Height Field의 높이 값 선별 장치

[P02_Ch01그림49_11_02] Height Field의 높이값을 선택한 예시

1)     Height Field의 높이값을 잡아주는 Slider

2)     Maximum Minimum : 선택된 지형의 영역 최대, 최소값 표시

Invert Selection : 선택 반전

3)     Falloff Adjustment : 줄어드는 값 조절 (Linear, Exponential)

4)     Link Slider : Slider Link하여 같이 움직이도록 설정


2.Select Slope : Height Field의 경사면 선별 장치

[P02_Ch01그림49_11_04] Height Field의 경사면을 선택한 예시

1)     Height Field의 경사면을 잡아주는 Slider

2)     Maximum Minimum : 선택된 지형의 영역 최대, 최소값 표시

Invert Selection : 선택 반전

3)     Falloff Control : 감소 값 제어

4)     Falloff Type : 감소 값 종류 (Linear, Exponential)

5)     Link Slider : Slider Link하여 같이 움직이도록 설정


3.  Select Angle : Height Field의 특정 수평각도 선별 장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방향과 고도를 지정하여 선택 합니다.


[P02_Ch01그림49_11_06] Height Field의 수평각도를 선택한 예시

1)     Heading : 선택될 방향을 설정합니다.

2)     Elevation :  선택될 고도를 설정합니다.


4.     Select Convexity : Height Filed의 볼록한 부분을 선별해주는 장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보통 산맥의 능선을 잡아줄 때 사용하기도 하지만 기본 바닥의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랜덤한 표면 선택을 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.


[P02_Ch01그림49_11_08] Height Field의 볼록 돌출된 부분을 선택한 예시 

1)     Strength : 강도 조절



[P02_Ch01그림49_11_08_01] Select Convexity사용의 응용 사례

5.  Select Color : Bitmap에서 지정한 색을 선별하여 마스크로 출력

 

아래 [P02_Ch01그림49_11_10] Bitmap으로 출력된 Device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색을 선택하여 마스크 영역을 뽑아낸 예시 입니다.


[P02_Ch01그림49_11_10]

 

1)     Color : 선택할 색 지정

2)     Selection Type : 선택할 종류 선택 (Select by Color, Select by Hue, Select by Saturation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Select by Value)

3)     Target : 대상 설정

4)     Falloff : 감소 값 설정

 

아래 [P02_Ch01그림49_11_11]은 선택 종류별로 마스크 영역을 출력해본 결과입니다.



Converter 변환 장치



1.Normal-Map Maker : Height Field Normal Map으로 변환

 

아래 [P02_Ch01그림49_12_02]처럼 지형의 전체적인 Normal Map을 생성해주는 장치입니다.

이런 전체 Normal Map은 지형 Patch 수가 적을 때 디테일을 살리기 위한 대안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. UDK 같은 경우는 지오메트 노멀맵을 지원하므로 이러한 Normal Map이 필요하지 않습니다.


[P02_Ch01그림49_12_02] Height Field에서 Normal Map 데이터 추출

 

1)     Encoding Type : 변환 종류 R=X, G=Y, B=Z

Flip X : X방향으로 뒤집기

Flip Y : Y방향으로 뒤집기


2.Channel Splitter : 채널 분배기

 

아래 [P02_Ch01그림49_12_04]과 같이 Channel Splitter RGB채널을 가진 Bitmap에서 채널을 분리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.


[P02_Ch01그림49_12_04]

1)     Channel Type : 채널의 종류 선택 (Red/Green/Blue, Hue/Saturation/Brightness)


 

3.Channel Combiner : Channel Splitter의 반대 개념으로 채널을 결합해주는 장치

[P02_Ch01그림49_12_06] 독립된 채널을 합쳐서 RGB채널을 만들어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1)     Channel Type : 채널의 종류 선택 (Red/Green/Blue, Hue/Saturation/Brightness)


4.Colorizer : 흑백의 입력 값을 컬러로 변환 장치

 

Colorizer은 보통 지형의 초기 가공 작업 중 3D View에서 지형의 형태를 확인할 때 지형에 간략하게 색을 입혀주는 역할을 합니다.


[P02_Ch01그림49_12_08]

 

1)     Select colorizing method : 흑백을 컬러화 하는 방법 선택 (Use current world color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Import color gradient)

2)     From built-in colortables Select coloration : 내장 컬러 테이블에서 착색을 선택

 (Greyscale, Woodlands &Mountains, Desert, Desert &Water, Great Plains, Acid Bleached World, Emerald Isles, Icelandic, Blast Zone, Spectrum, Greyscale+Topo Lines)

3)     Colors from file : 색 정보를 가진 Bitmap이미지 불러오기


5.Light-Map Maker : Height Field Light Map 생성 장치

 

Height Field Light map을 생성해주는 Device로 사구의 한쪽 면이나 절벽의 한쪽 면을 선택할 때 응용하여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

[P02_Ch01그림49_12_10]

 

1)     Illumination Model : 조명 모델 선택 (Direct Lighting, Raytraced Lighting)

Included Lighting : 조명과 함께 포함되어 표시될 옵션 선택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Shadows, Indirect Lighting Only)

2)     Produce RGB Lightmap : RGB Light map 생산 여부 결정

Soft Clipping : 부드럽게 깎기

Use Global Light Direction : 세계적인 빛의 방향을 사용

3)     Sun Heading : 태양의 방향

Sun Altitude : 태양의 고도

Sky Lighting Level : 하늘 조명 단계

Diffuse Level : 확산 단계

4)     Sun Color : 태양 색

Sky Color : 하늘 색 


Parameter 매개 변수


1.     Automation Scalar : 자동화 수량(실수로 표시) 매개 변수

2.     Bank Selector : 실수 선별기 

3.     Scalar Generator : 실수 생성기

4.     Scalar Clamp : 실수를 고정시켜주는 매개 변수

5.     Scalar Inverter : 실수 변환 장치

6.     Universal Splitter : 입력된 실수를 분배해주는 매개 변수

7.     Scalar Arithmetic : 실수 계산(산수) 매개 변수

8.     Scalar Combiner : 실수 결합기

9.     Integer Generator : 정수 생성기

10.   Coordinate Generator : 좌표 생성기

11.   Integer Equals : 같은 정수의 매개 변수 


Flow Control 흐름 제어 장치

1.     Pull-Up : node의 전체 흐름에서 특정 부분을 뽑아 내주는 장치

2.     Multi Splitter : 다중 분배기

3.     Multi Chooser : 다중 선택기

4.     Switch : Device연결 교환기

5.     CheckPoint : Node 연결의 체크포인트(검사점) 관리 장치

 

Macro

위의 ParameterFlow Control Macro를 만들기 위해 제공되는 Device들 입니다.

Device들은 일반적인 장치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그 기본성질은 Macro를 만들기 위함입니다.

그럼 지금부터 Macro가 왜? 필요한지 어떻게 생성되는지를 예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[P02_Ch01그림49_14_01] 다소 복잡한 Device 구조

 

[P02_Ch01그림49_14_01]은 평소 Device 작업 환경의 모습입니다.

디테일한 지형 가공 작업을 하다 보면 노드의 구성이 복잡해지고 알아보기 힘듭니다.

이런 점을 Macro라는 Device로 함축하여 작업에 효율을 올리고 노드의 간소화를 할 수 있습니다.


[P02_Ch01그림49_14_02] Macro화 된 노드 예시

 

Macro의 구성

 

Macro Device를 구성하는 데에는 다음에 조건이 필요합니다. Macro Configuration, Macro Parameters, Macro In, Macro Out 4가지 Device는 삭제할 수 없으며 Macro Device를 구성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Device들 입니다 


[P02_Ch01그림49_14_03] 4가지 Device로 구성되어 있는 Macro

[P02_Ch01그림49_14_04]

 

Macro Configuration : Macro 구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Device에서는 만들고자 하는 Macro의 구성과 아이콘, Macro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설명 등을 설정하면 됩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Device를 더블클릭하면 세팅창이 열립니다.

1)     Author :  Macro 제작자 입력

2)     Description :  Macro에대한 설명  

3)      Current Icon : Macro 아이콘 지정클릭하여 이미지 지정 가능

              아이콘의 권장 사이즈는 32 * 32 이며 BMP파일만 지원 합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 따로 제작된 아이콘이 없을 시 Stock Macro Icons에서 선택해도 무방

4)     Access Control : Lock Macro to this Account (매크로를 잠금 설정)


[P02_Ch01그림49_14_06]

 

Macro Parameters : Macro 매개변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Device Parameters Input에 입력될 Scalar Slider Color 지정 등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매개변수를 추가하고 입력해주는 Device입니다.

1)     Add New Parameter : 새로운 매개변수 생성

2)     New Parameter :  생성될 Parameter의 종류 선택

3)     Scalar Parameter가 생성된 모습 왼쪽 하얀 박스에 Parameter 이름 지정 가능

4)     생성된 Parameter Config Setting

[P02_Ch01그림49_14_07]

Macro In : Macro에 입력될 단자 생성

          Height Field Bitmap등으로 입력값을 만들 수 있습니다.

1)     Add New Port : 입력단자 생성

2)     Settings : 입력단자의 속성

3)     Port Data Type : 입력단자의 종류 선택 (Height Field, Bitmap, Text, ANY)